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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에 대해서 - 모더니즘 (2)

by 하게감사 2023. 9. 2.

미술사에 대해서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모더니즘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술사

19세기 후반의 모더니즘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자들은 모더니즘의 시작을 위한 다른 출발점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학자 윌리엄 에버델은 모더니즘이 1870년대에 시작되었고, 은유적인 개념에서 이산적인 개념으로의 전환으로 특징지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이 전환은 수학자 리처드 데데킨트의 데데킨트 컷과 루트비히 볼츠만의 통계 열역학에 의해 예시되었습니다. 에버델은 또한 그림에서의 모더니즘이 1885년–1886년 사이에 그의 그림 "라 그랑 자트 섬에서의 일요일 오후"에서 볼 수 있는 쇠라의 분열주의와 함께 뿌리를 내렸다고 제안합니다. 다른 이야기로, 시각 예술 비평가인 Clement Greenberg는 Immanuel Kant를 "최초의 진정한 모더니즘"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문학에서 Baudelaire, 그림에서 Manet, 그리고 아마도 산문 소설에서 Flaubert와 같은 인물들과 함께, 모더니즘으로 명백하게 분류될 수 있는 것이 19세기 중반에 주로 프랑스에서 출현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비록 조금 나중에 그리고 더 세계적으로, 모더니즘의 영향은 음악과 건축에서 이후에 관찰되었습니다. 시인 보들레르의 "악의 꽃" (악의 꽃)과 플로베르의 소설 "보바리 부인"의 출판은 둘 다 1857년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보들레르의 에세이 "현대 생활의 화가" (1863)는 젊은 예술가들이 전통적인 규범에서 벗어나 예술을 통해 그들의 현대 세계를 묘사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법을 탐구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예술과 문학의 영역에서, 두 개의 중요한 운동들이 1860년대 동안 프랑스에서 독립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첫 번째는, 초기에 스튜디오에서보다는 야외 (공기 중의) 장면들을 포착하는 것에 집중했던 그림 양식인 인상주의였습니다. 인상주의 예술작품들은 인간이 사물들이 아니라 빛 그 자체를 인식한다는 생각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것의 유명한 예술가들 사이의 내부적인 의견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상주의 학교는 추종자들을 얻었고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정부가 후원하는 예술 전시회인 명망 있는 파리 살롱에서 처음에 제외되었던, 인상주의자들은 공식 살롱과 동시에, 1870년대와 1880년대에 상업적인 장소들에서 그들만의 연간 단체 전시회들을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1863년에 주목할 만한 사건은 파리 살롱에 의해 거절된 그림들을 전시하기 위해 나폴레옹 3세에 의해 설립된 살롱 데 레푸제였습니다. 덜 예술가들에 의해 대표되는 전통적인 양식들 중에서, 마네의 작품들은 그 운동의 상업적인 인식을 위한 출입구 역할을 하며 상당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중요한 프랑스 운동은 문학 역사가들이 샤를 보들레르 (1821–1867)와 그의 작품 "지옥의 계절" (1873), 폴 베를렌 (1844–1896), 스테판 말라르메 (1842–1898), 그리고 폴 발레리 (1871–1945)로 거슬러 올라가는 상징주의였습니다. 상징주의자들은 직접적인 묘사와 명백한 비유보다 암시와 환기를 강조했고, 그들은 특히 언어의 음악적인 특성에 매료되었습니다. 많은 모더니즘 예술 형식의 번식지이자 영화의 전신인 카바레의 기원은 1881년 몽마르트르의 검은 고양이 개막과 함께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어적인 독백의 시작과 일관성 없는 예술 협회의 설립을 나타냅니다. 모더니즘의 형성 단계 동안, 지그문트 프로이트 (1856–1939)의 이론은 중요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프로이트의 초기 영향력 있는 작품은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 (Joseph Breuer, 1895)였습니다. 프로이트 철학의 중심적인 신조는 "정신생활에서 무의식의 우선성"의 개념입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주관적 현실의 모든 측면은 외부 세계에 대한 사람의 인식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추진력과 본능의 상호작용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주관적 상태를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에서 비롯된 스스로 부과된 제약에 의해 균형을 맞추며 원초적 충동으로 가득 찬 무의식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특징지었습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1844–1900)는 모더니즘의 또 다른 중요한 선구자로 두드러집니다. 심리적인 추진력, 특히 "권력에의 의지" (윌 주르 마흐트)를 중심으로 한 그의 철학은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니체는 종종 삶 그 자체를 성장과 인내에 대한 타고난 추진력을 의미하는 "권력에의 의지"의 개념과 동일시했습니다. 이 생각은 힘과 영향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를 강조했습니다. 반대로, Henri Bergson (1859–1941)은 과학적이고, 연대기적인 시간과 즉각적이고, 주관적인 인간의 시간 경험의 차이를 강조했습니다. 시간과 의식에 대한 그의 탐구는 20세기 소설가들, 특히 의식의 흐름 기술을 사용한 현대인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로시 리차드슨, 제임스 조이스, 그리고 버지니아 울프 (1882–1941)와 같은 주목할 만한 인물들은 그의 생각으로부터 끌어냈습니다. Bergson의 철학의 본질적인 측면은 모든 것의 창조적인 진화를 이끈 "elan vital" 또는 생명력의 개념이었습니다. Bergson의 철학은 또한 지성의 중요성을 무시하지 않고, 직관에 높은 가치를 두었습니다. 문학의 영역에서, 몇몇 중요한 선구자들이 모더니즘을 위한 길을 닦았습니다.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1821–1881)는 "범죄와 벌" (1866)과 "카라마조프 형제" (1880)와 같은 소설을 썼습니다. 월트 휘트먼 (1819–1892)은 시집 "풀잎들" (1855–1891)을 출판했습니다. 어거스트 스트린드버그 (1849–1912)는 3부작 "다마스쿠스에게 1898–1901", "꿈의 연극" (1902), "유령 소나타" (1907)와 같은 후기 연극들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헨리 제임스 또한 "여인의 초상" (1881)과 같은 작품들로 영향력 있는 선구자로 제안되었습니다. 낭만주의로부터 물려받은 이상들의 수렴과 미지의 것에 대한 이해의 추구는 20세기의 첫 10년 동안 창조의 초기 파동을 발생시켰습니다. 이 작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계속되는 예술적인 경향의 확장으로 봤지만, 그들은 예술가들이 부르주아 문화와 생각을 대표한다는 더 넓은 대중과의 암묵적인 계약을 무시했습니다. 이 "모더니즘" 이정표는 1908년 아놀드 쇤베르크의 두 번째 현악 사중주의 무조적인 결론, 1903년에 시작된 바실리 칸딘스키의 표현주의 그림, 칸딘스키의 첫 번째 추상화와 함께 1911년 뮌헨에서 블루 라이더 그룹의 설립, 1900년과 1910년 사이에 앙리 마티스, 파블로 피카소, 조르주 브라크, 그리고 다른 예술가들에 의해 이끌어진 야수파의 출현과 입체파의 혁신을 포함합니다.

 

오늘은 19세기의 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20세기와 그 이후의 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