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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에 대해서 - 아르누보

by 하게감사 2023. 9. 1.

미술사에 대해서 

오늘은 아르누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술사

아르누보란 무엇인가?

독일에서는 유겐스틸, 스페인에서는 모더니즘으로도 알려진 아르누보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 건축, 응용 예술을 포괄하는 국제적인 예술 운동입니다. 그것은 1890년에서 1910년 사이에 정점을 찍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특히 벨 에포크 시기에 나타났습니다. 아르누보는 19세기 예술과 디자인의 지배적인 학문적인 예술, 절충주의, 역사주의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전통적인 예술 규범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형태, 재료, 디자인을 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르누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으로부터의 영감: 아르누보는 자연의 형태, 특히 식물, 꽃, 덩굴의 유려하고 유기적인 선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모티브는 종종 다양한 예술 형태의 디자인에 통합되었습니다.
역동성과 움직임 : 비대칭과 곡선을 이용한 움직임과 역동성을 포착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디자인에 에너지와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혁신적인 재료: Art Nouveau의 예술가와 건축가들은 철, 유리, 도자기, 그리고 나중에 콘크리트와 같은 현대적인 재료들을 수용했습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새롭고 특이한 형태들을 창조하고 더 큰 열린 공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장식 세부 사항: 정교하고 정교한 장식은 Art Nouveau의 특징입니다. 이것은 건축, 가구, 보석,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술의 통합: Art Nouveau는 미술과 응용미술의 장벽을 허물기 위한 것이었고, 예술가들은 디자인과 장식이 완벽하게 통합된 총체적인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Global Movement: Art Nouveau는 단일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에 따라 스타일이 다양한 국제적인 운동이었으며, 세계적인 영향력을 반영하여 각국에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학예 거부: 아르누보는 19세기 학예와 역사주의적 경향을 거부한 것으로 전통적 규범에서 벗어난 새롭고 현대적인 미학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벨 에포크: 벨 에포크 또는 "아름다운 시대"는 19세기 후반에서 1차 세계대전의 발발 사이의 유럽에서 상대적으로 평화와 번영의 시기였습니다. 아르 누보는 이 시기에 번성했고 그 시대의 낙관주의와 창의력을 반영했습니다.
아르누보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예술가들로는 알퐁스 무차, 안토니 가우디, 헥터 기마르, 루이 컴포트 티파니 등이 있습니다. 이 운동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가구, 장식 예술, 그래픽 디자인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인기가 시들해진 반면, 아르누보의 영향력은 현대 디자인과 예술의 다양한 측면에서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아르누보는 회화와 조각과 같은 순수 예술과 응용 예술 사이의 전통적인 경계를 흐릿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운동은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 아트, 가구, 유리 아트, 직물, 도자기, 보석 그리고 금속 가공에서 그것의 주요 표현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프랑스 건축가 외젠-엠마누엘 비올레-르뒤크와 영국 예술 비평가 존 러스킨과 같은 19세기의 영향력 있는 사상가들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영국에서, 윌리엄 모리스와 예술 공예 운동의 영향은 두드러졌습니다. 독일의 건축가들과 디자이너들은 건축, 가구, 그리고 예술을 실내에서 조화로운 스타일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했던 "Gesamtkunstwerk"라고 불리는 정신적으로 희망을 주는 개념을 추구했고, 거주민들에게 영감을 주고 고양시키기를 의도했습니다. 아르누보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초기 출현은 1890년대에 브뤼셀에서 발생했습니다. 이 양식은 폴 한카르, 헨리 반 드 벨데, 그리고 1893년에 호텔 테셀을 완성한 빅토르 호르타와 같은 인물들의 건축과 인테리어 창작물에서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브뤼셀에서, 그 양식은 헥터 기마르가 수용했던 파리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그는 브뤼셀에서 호르타의 작품에 의해 영향을 받았고 그 후 새로 설립된 파리 메트로의 입구에 아르누보 미학을 적용했습니다. 이 운동은 루이 티파니와 같은 예술가들의 아르누보 작품을 보여준 공개 행사인 1900년 파리 국제 박람회 동안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이 양식은 또한 르네 랄리크와 에밀 갈레의 유리제품 창작물뿐만 아니라 알퐁스 무하의 포스터에 의해 예시된 그래픽 아트에서도 나타났습니다.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시작된 아르누보는 독특한 특성에 적응하고 다른 나라들에서 다양한 이름을 채택하면서, 유럽 전역으로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명명 섹션 참조). 이 양식은 수도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또한 독특한 예술적 정체성을 추구하는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중심지 (이탈리아의 토리노와 팔레르모,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 독일의 뮌헨과 다름슈타트)에서 길을 찾았습니다. 게다가, 그것은 핀란드의 헬싱키 (당시 러시아 제국의 일부)와 스페인의 카탈루냐의 바르셀로나와 같은 강력한 독립운동이 있는 지역에서 나타났습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아르누보의 활력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920년대까지, 그것은 아르데코의 지배적인 건축과 장식 예술 양식으로서의 아르데코와 그 후 모더니즘의 지배에 밀려났습니다. 1960년대 후반, 아르누보는 비평가들로부터 더 호의적인 인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새로운 관심은 1970년 현대미술관에서 헥터 기마르의 작품들의 중요한 전시회에 의해 강조되었습니다.

 

오늘은 아르누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나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