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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에 대해서 - 르네상스 시기 이후의 미술사

by 하게감사 2023. 8. 30.

미술사에 대해서

오늘은 르네상스 시기 이후의 미술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술사

르네상스 시기 이후의 미술사 - 매너리즘과 바로크 미술사

유럽 미술에서, 르네상스 고전주의의 출현은 매너리즘과 바로크라는 두 개의 뚜렷한 예술적인 움직임을 발생시켰습니다. 고전주의의 이상적인 완벽함에 대한 반응으로 발전한 매너리즘은 그림의 감정적인 내용과 예술가의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빛의 왜곡과 공간적인 배치와 같은 기술들을 사용했습니다. 엘 그레코의 작품들은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초반 동안 그림에서 매너리즘의 주목할 만한 삽화의 역할을 합니다. 북부 매너리즘의 발전은 주로 16세기 후반 동안 나타나면서 더 오래 걸렸습니다. 바로크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세부사항, 움직임, 조명, 그리고 극적인 요소들을 강조함으로써 르네상스의 재현주의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이 움직임은 예술적인 가능성의 확장을 특징으로 합니다. 바로크 운동에서 주목할 만한 인물들은 카라바조, 렘브란트, 페테르 파울 루벤스, 디에고 벨라스케스를 포함합니다. 그들의 독특한 방식으로, 그 당시의 예술적인 풍경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기면서, 이 예술가들은 바로크 양식의 풍부함과 역동성에 기여했습니다. 17세기 동안, 북부 사실주의 전통으로부터, 특히 네덜란드 황금기 그림에서 분명한, 예술의 뚜렷한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네덜란드 예술에서 이 시기는 종교적인 예술과 역사 그림의 최소한의 제작을 보였지만, 대신, 그것은 정물화, 일상적인 장면들을 묘사하는 풍속화, 풍경화와 같은 세속적인 장르를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바로크의 특성들이 렘브란트의 예술에서 명백한 반면, 그 라벨은 베르메르와 같은 예술가들과 수많은 다른 네덜란드 화가들에게 덜 적용됩니다. 네덜란드 예술 이외에도, 플랑드르 바로크 회화도 이 진화하는 추세에 기여했습니다. 플랑드르 예술가들은 새로운 장르의 발전과 예술의 전통적인 범주의 지속에 모두 참여했습니다. 이 시대는 종교적이고 역사적인 회화의 전통적인 형태로부터의 벗어남을 나타내며, 일상생활과 풍경을 포착하는 다양한 예술적 표현의 배열을 낳았고, 이 시기의 예술적 유산을 더욱 풍부하게 했습니다. 바로크 미술은 종종 반종교 개혁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간주되며, 로마 가톨릭 교회 내에서 영적인 삶의 부활의 예술적인 요소의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바로크 미술에서의 웅장함의 강조는 종종 그 시대의 절대주의적인 본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크 시대의 예술적인 풍경은 종교적인 그리고 정치적인 주제 둘 다를 광범위하게 탐구했습니다. 이 시기의 그림들과 조각들은 모두 극적인 것, 강렬한 감정, 그리고 연극성의 강한 주입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유명한 바로크 예술가들은 카라바조와 루벤스를 포함합니다. 카라바조의 스타일로부터 영감을 끌어낸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이 시기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인물입니다. 바로크 예술은 화려하고 정교한 특성을 보여주었는데, 종종 근본적인 어두운 톤들과 함께 풍부하고 따뜻한 색상들을 사용했습니다. 폼프와 웅장함은 바로크 운동의 필수적인 요소들이었습니다. 이 장엄함을 구현하고자 했던 왕들의 열망을 반영하며, 이 감정은 루이 14세가 유명하게 "나는 웅장함의 화신이다"라고 선언했을 때 명백합니다. 비록 그 용어가 초기에 너무 복잡하다고 여겨졌던 후기 르네상스 예술과 건축을 묘사하기 위해 경멸적으로 사용되었지만, 바로크 예술은, 어떤 면에서 르네상스 예술과 닮았습니다. 그 시대의 예술적인 언어에서 역동적인 진화를 보여주면서, 바로크 예술은 후기 르네상스 예술의 더 정교하고 극적으로 다시 적응된 버전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18세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너무 멜로드라마적이고 우울하다고 생각하면서, 바로크 예술의 인기는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의 자리에 프랑스에서 유래된 로코코 양식이 나타났습니다. 로코코 예술은 바로크보다 훨씬 더 화려했지만, 그것은 더 가볍고 더 장난스러운 감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크가 풍부하고 활기찬 색상에 의존했던 반면, 로코코는 더 창백하고 크림색의 색조들을 사용했습니다. 대신에, 로맨스, 기념, 그리고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감상에 집중하면서, 이 예술적인 움직임은 정치적인 그리고 종교적인 주제들로부터 멀어졌습니다. 로코코 미술은 특히 대칭보다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받아들임으로써 여러 방식으로 바로크에서 벗어났습니다. 게다가, 그것은 도자기 조각상의 인기와 치노세리 미학의 통합으로 이끌면서, 극동 아시아의 예술적인 형태와 장식으로부터의 영감을 이끌어냈습니다. 로코코 양식은 비교적 짧은 번영의 시기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비평가들이 그것을 더 깊은 의미보다 미학을 우선시하면서, 화려하고 표면적이라고 보면서 인기에서 떨어졌습니다. 로코코의 과도한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신고전주의가 반작용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의 지나치게 장식적인 특성에 대한 불만족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습니다. 예술과 디자인에 있어서 명확성, 질서, 그리고 합리성에 대한 새로운 집중을 구현하면서, 이 새로운 예술적인 방향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적인 형태로의 복귀를 강조했습니다.

 

* 신고전주의란?

흔히 고전시대, 고전시대, 고전시대, 혹은 단순히 고대라고 불리는 고전 고대는 지중해를 중심으로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후 8세기까지 문화사에 걸쳐 있으며, 이 시대는 그리스-로마 세계로 알려진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상호 연결된 문명들을 포괄합니다. 그리스와 로마 사회가 유럽, 북아프리카, 그리고 서아시아의 많은 지역에 걸쳐 번성하고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시기입니다. 전통적으로, 그것은 최초로 기록된 호메로스의 그리스 서사시 (기원전 8세기-7세기)에서 시작하여 기독교의 부상 (기원후 1세기-4세기)과 서로마 제국의 쇠퇴 (기원후 5세기)를 통해 확장됩니다. 그 시기는 중세 초기 (기원후 450-1000년)와 겹치는 고대 (기원후 200년-700년)의 후기에 고전 문화의 퇴색으로 끝납니다. 이 광범위한 역사와 지리학의 이상화는 또한 고대 시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고대 근동의 영향을 받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토대는 로마 제국 시대까지 유럽의 예술, 철학, 사회, 교육을 뒷받침합니다. 로마인들은 이 문화를 보존하고 모방하고 유럽 전역에 퍼뜨렸습니다. 결국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모두 채택했습니다. 이 그리스-로마 문화의 기반은 언어, 정치, 법, 교육, 철학, 과학, 전쟁, 역사, 건축, 윤리, 현대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록 고전 문화의 파편만이 살아남았지만, 14세기에 르네상스로 알려진 부활에 불을 붙였고, 이후 신고전주의 부흥은 18세기와 19세기에 일어났다. 이러한 운동들은 고전 고대의 본질을 포착하고 재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사고와 창의성의 진화에 대한 지속적인 영향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매너리즘과 바로크 예술의 미술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나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